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에이리스트

[의료 잡학] MRI와 CT 차이점 설명 본문

정보 글

[의료 잡학] MRI와 CT 차이점 설명

에이리스트 2023. 3. 14. 21:23

"MRI랑 CT의 차이점을 모르겠어요!"

 

 

평소 실생활에 필요한 잡다한 지식을 모아 놓는 에이리스트 블로그 관리자입니다.🙌

또 오랜만의 포스팅으로 이번엔 의료계열.

MRI와 CT 차이점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은 MRI와 CT의 차이점을 알고 계시나요?

MRI나 CT 둘 다 누운 상태로 큰 원형 통에 들어가는 검사로서, 검사 장치 외형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MRI와 CT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T

CT란 (Computed Tomography)의 약자로 X선(방사선)을 이용하여 체내 상태를 단면상으로 묘사하는 검사입니다.

더 알기 쉽게 말하자면 엑스레이(X-ray) 검사에 정밀한 컴퓨터 기술을 합쳐서 만든 검사라고 해야 할까요.

X선 관이 X선을 방출하면서 몸을 한 바퀴 돌고, 그걸 검출기로 읽어내 인체를 둥글게 자른 것 같은 '단면 이미지' 혹은 '입체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엑스레이 사진 1장을 찍어내는 것보다 훨씬 정확하고 상세한 진단이 가능해집니다.

 

 

MRI

MRI란 (Magnetic Resonance Imaging: 자기공명영상진단장치)의 약자로 Magnetic으로 시작되는 것과 같이 강한 자석과 전파를 이용하여 체내 상태를 단면상으로 묘사하는 검사입니다

사람 몸은 원소(원자) 덩어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하나의 원소는 거기에 따른 원자핵을 가지고 있으며, 그 원자핵이 자석의 영향을 받으면 조금씩 다른 반응을 보입니다. 그 반응을 컴퓨터로 해석함으로써 이미지로 만들 수 있는 것이 MRI의 대략적인 작동방식입니다.

MRI는 저 위의 이미지처럼 도넛모양 원통(=자석) 안에 들어가서 전파를 부여하면 신체 속에 있는 수소원자가 공명하고, 전파를 멈추면 수소원자가 미약한 전파를 방출합니다. 그 전파를 '코일'이라고 부르는 안테나로 수신해서 이미지를 얻습니다. 

단, 자석을 사용하기 때문에 자성을 흩트리는 금속, 기계류 등이 체내에 들어가 있는 경우 검사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MRI의 장점 중 하나로 '조직해석능력'이 매우 높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뼈의 영향을 잘 받지 않고 병변(=병에 원인이 되는 신체변화)과 정상 조직의 농도 차이를 알기 쉽거나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혈관을 찍을 수 있습니다.


CT는 뼈에 의한 영향을 받지만 광범위한 검사를 단시간에 할 수 있고 1mm 이하의 병변도 비출 수 있습니다.
즉, 빨리 촬영할 수 있고 세세한 증상을 찍는 것이 특기인 것이 CT입니다.

CT와 MRI에는 장단점이 있어서, 그것을 구분하여 사용하거나 검사의 목적에 따라서는 CT, MRI 두 가지 모두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간단한 CT와 MRI 차이점 표

  CT MRI
촬영 원리 X선 (방사선) 전파 공명
방사선피폭 있음 없음
뼈, 공기의 영향 있음 없음
이미지 엑스레이 사진과 같이 뼈는 하얗게,
공기부분은 검게 보임
뼈와 공기도 신호없음으로 구별되지 않음
촬영 기본 이미지 가로로 자른 단면 이미지 가로뿐만 아니라 임의의 단면 가능
촬영 시간 비교적 짧음 (최소 10분) 비교적 긴 편 (최소 30분)
촬영 특화 부위 뇌, 폐, 복부, 뼈 뇌, 척수, 관절, 골반 내 복부 장기
두개골 내 병변 확인 머리 부분 외상, 뇌출혈, 지주막하출혈 확인 가능 초기 뇌경색 발견가능, 뇌 질환 초기 발견 가능
장점 1. 촬영 시간이 비교적 짧아 단면 이미지를 쉽게 얻을 수 있다.
2. 머리 내 긴급 병변(출혈 등)에 대한 발견이 가능
3. 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1. 방사선 피폭이 없고, 기관 조직간의 선명도가 뛰어나다.
2. 임의의 단면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며, 촬영법을 바꿈으로써 좀더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조영제 없이 혈관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단점 방사선 피폭 1. 체내에 금속이 들어있는 분은 검사할 수 없다.
2. 촬영 시간이 길며, 좁은 공간에 있어야하기 때문에 폐쇄공포증 등이 있는 검사자는 안정제가 필요하다.
3. 촬영하는 동안 MRI 장치에서 엄청난 소음 발생 (=공사현장 수준의 소음)

 


 

간단한 CT와 MRI의 특이 분야 표

CT MRI
뇌출혈 뇌경색 초기 발견
폐암 및 폐염 골절 등 외상 및 치아
노로결석 뇌동맥류
내장 내장 (간, 담낭, 췌장, 신장)
몸 전신의 응급 검사 (단시간에 촬영 가능함으로) 혈관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음)
장염 및 장폐색 등 관절
  인대, 반달연골 (반월판)
  신경
  다양한 뼈 종양 병변
  자궁, 난소
  전립선, 방광